최근 섬서성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정치협상회의'가 소집되었다. 2023년 섬서성 정부 사업 보고에 따르면 서안시는 종합성 과학센터와 과학기술혁신센터 건설 허가를 받았다. 이번에 허가를 받은 것은 서안이 베이징, 상하이, 광동, 홍콩, 마카오, 타이완에 이어 네번째로 '쌍중심' 건설 허가를 받은 도시로 서북 지역의 '공백'을 메웠음을 뜻한다.
현재, 허가된 각지에서 모두 해당 과학 도시를 캐리어로 종합성 국가과학센터와 국가급 과학기술혁신센터 건설을 진행한다. 서안과학기술혁신벨트의 중요한 노드로서 진창원의 고급 에너지 과학기술성과 전환 플랫폼은 과학 연구 + 산업 다중 중첩 우세를 가지는 실크로드 과학 도시가 전국 첫 유일한 '쌍중심' 핵심 캐리어 구역이 되었다.
'쌍중심'이 착지되고 실크로드 과학 도시는 '일대일로' 국제 과학 교류 센터로서 서안 '실크로드 과학 도시', 국가 '실크로드 과학 도시'일 뿐만 아니라 국제를 향한 '실크로드 과학 도시'이기도 하다. 앞으로 실크로드 과학 도시는 '종합성 국가 과학 센터'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 연구 플랫폼을 건설하고 '과학 기술 혁신 센터'에 주력하여 성과 전환을 이루며 실크로드 과학 기술 혁신의 사명을 짊어지고 하드 과학 기술 산업의 집결지를 구축하여 하드 과학 기술 혁신의 활력을 크게 방출한다. 하드 과학 기술 산업의 실력을 강화하며 국가 과학 기술 전략에 대한 지지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과학 기술 혁신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