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에티몰로지’란 ‘자랑용(flex) 어원풀이(etymology)’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쓰는 말들의 본래 뜻을 찾아,독자를 ‘지식인싸’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작은 단서들로 큰 사건을 풀어 나가는 셜록 홈즈처럼,말록 홈즈는 어원 하나하나의 뜻에서 생활 속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우리는 단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지만,정작 그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쓰곤 합니다. 고학력과 스마트 기기가 일상화된 시대에,‘문해력 감소’라는 ‘글 읽는 까막눈 현상’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사물과 현상의 특성을 가장 핵심적으로 축약한 기초개념입니다. 우리는 단어의 뜻을 찾아가면서,지식의 본질과 핵심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교를 떠난 이들의 지식 인싸력도 레벨업됩니다.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로 다양한 구기종목과 선수들을 그려달라고 했다. 말을 잘 안 듣는다. 혼란하고 빙스럽다. 올림픽 기간에는 다양한 종목 경기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설렙니다.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각 나라의 명예를 걸고 집중하는 수준 높은 단기전이라,경기와 응원의 열기가 유난히 이글거립니다. 특히 구기운동은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스포츠들이 많아 가장 큰 관심을 받습니다. 오늘은 축구,농구,배구,탁구,테니스,골프 같은 파리 올림픽 정식 종목들을 비롯해,이번 대회 정식 종목은 아니지만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야구,당구의 어원을 알아보겠습니다.1. 발로 차는 축구축구(蹴球: 찰 축,공 구)는 지구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공놀이입니다. 한자어 축구는 ‘공 차기’란 뜻이지만,영어로는 킥볼(kickball)이 아니라 풋볼(football)입니다. 킥볼은 발야구와 유사한 실제 공놀이입니다. 중국에서는 축구를 족구(足球)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차는 행위로,중국은 닿는 부위로 작명했죠. 영어 풋볼의 다른 이름으로 ‘사커(soccer)’가 있습니다. 축구 종주국인 영국에는 여러 종류의 공차기가 있었습니다. 손과 발을 함께 쓰는 럭비 풋볼(rugby football)과 발만 쓰는 풋볼(football)이 대표적인데,사커(soccer)는 축구 협회(football association)의 철자를 변형한 단어입니다. 협회를 뜻하는 association은 본래 ‘모으다,따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sociare’에서 왔습니다. 사커는 association에서 핵심의미인 SOC를 흡입해 ‘~하는 것’이란 뜻의 ‘~er’을 덧붙인 이름입니다. Association football이 soccer가 된 것처럼,럭비 풋볼도 친근하게 러거(rugger)라고 부릅니다. 럭비는 19세기에 중앙 잉글랜드의 Rugby라는 사립학교에서 발생한 이름입니다. 미국에서는 football이라고 하면,미식축구를 먼저 떠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