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산동성 료성시 동아현에 위치한 락신호국가습지공원은 물이 맑고 기슭이 푸르다.백로, 왜가리, 물오리......먹이를 찾아 헤엄치고 자연이 정취를 이루며 아름다운 생태전원그림을 구성하였다.
동아현의 우수한 생태환경은 각종 야생동물에게 서식번식장소를 제공해주었다. 현재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동아현 경내에는 각종 척추동물 279종이 있고 조류만 256종이 있는데 그중에는 국가 1, 2급 보호동물이 적지 않다. 례를 들면 큰고니, 회색기러기 등이다.
환경이 좋은지 아닌지는 새가 가장 잘 안다.동아현은 황하의 중대한 국가전략기회를 포착하고 림장제의 착지효과를 단단히 틀어쥐며 관리수준을 제고하고 생태환경을 개선하며 산업발전을 촉진하며"록색보호, 록색증대, 록색사용"의 성과가 뚜렷하여 전 현의 현재 림지면적은 16만 9500무이고 림목록화률은 22.78%, 황하연선의 삼림피복률은 48% 로 원 국가림업국에서"평원림업의 기치"로 불리우고 국가록화급"록화"록화"록화"록화"를 성공적으로 건설"하고"중국록화"록화"등 국가록화급"록화"칭호를 수여받았다.
동아에서 새를 사랑하고 보호하는 이념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들었다.
매년"새사랑주간"과"야생동물보호선전월"기간에 동아현은 또 형식이 다양한 선전활동을 조직하여 현수막을 내걸고 포스터를 붙이고 선전자료를 발급하는 등 방식으로 광범한 대중들에게 야생동물을 보호하고 생물다양성을 수호하는 중요한 의의를 선전함으로써 전민야생동물의 보호의식을 끊임없이 제고시켰다.
"며칠 전 국가 2급 보호동물인 홍매를 구조해 전문 대리양육기관에 보내 키운 뒤 날려보냈다."동아현 야생동물수용구호소 장병 역장은"시 전역에서 처음으로 야생동물 치료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전문적인 애완동물 의료구급기관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야생동물이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더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지의 생태보호수준이 제고된것은 철새이동과 서식지선택의 중요한 요소이다.2008년부터 동아현 생물다양성보호센터는 황하 연안을 감시하고 있다.수치가 보여준데 따르면 황하연안의 철새는 종이든 개체수든 해마다 증가되고있다.(이애명)